제가 근무하고 있는 용인 서천고는 AI 정보 교육 중심학교로서 Computer Utility Technology Education(C.U.T.E.)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AI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교생 중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답니다.
2학년 학생들은 정보 교과를 통해 기초 코딩부터 인공지능 활용까지 차근차근 배워 나가고 있으며, 3학년 학생들은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실제 AI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서천고의 이런 노력들은 단순한 코딩 교육을 넘어 학생들의 문제해결력과 협업 능력을 키우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요.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지 살짝 공개해 드릴려고 해요.😎
정보선생님들 모두 바쁜 한 해를 마무리하고 계시겠죠? 저도 올해 고등학교로 처음 오게 되어 1,500바이트와 2,100바이트 분량의 서류를 세어가며 진로, 자율 활동, 과세특을 정신없지만 차분하게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는 고등학교가 처음이다 보니 학년 말 기간에 학생들은 당연히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를 재정립하고 남은 학기 동안의 학습 계획을 세우며 다음 단계를 준비하는 데 집중할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그렇지 못하고 핸드폰 게임과 수다에 빠져 있는 친구들을 보면서 정보, 인공지능, 파이썬 프로그램 교과에서 어떤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생활에 정보기술은 이제 떼려야 뗄 수 없는 필수 기술이 되었습니다. 미래 사회는 IT를 기반으로 무궁무진하게 발전하면서 다양한 직업의 세계가 열리고 있으며, 중‧고등학교 시기는 다가올 미래를 미리 준비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전환기입니다.
이 책은 막연하게 생각만 하고 있으면 더 어렵고 힘든 4차산업혁명 시기의 진로와 진학, 미래 직업 찾기라는 도전 과제에 우리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IT 계열의 수많은 직업을 소개하면서 각 직업의 진학 로드맵, 고교학점제 과목 선택과 준비, 필요한 적성과 흥미, 미래 전망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 학생은 직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교사는 IT 계열의 학과를 지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어떠한 과목을 설계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부모 역시 자녀의 진로 활동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IT 유망직업 100》을 길잡이 삼아 다가올 교육의 변화에서 수많은 정보에 휘둘리지 않고 필요한 정보를 적절하게 얻으며 단단하게 중심을 잡아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