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30일 JTBC 방송 ‘차이나는 클라스’에서는 GPT-3에 대한 주제가 다뤄졌습니다. 혹시 보신 분들 있을까요? 저 역시 2021년도에 인공지능 기초 수업을 준비하면서 흥미롭게 봤던 방송 중 하나였습니다.
당시 주제가 됐던 GPT-3는 chatGPT(3.5 버전)의 전신이지만, 당시에도 높은 정확도로 청중들을 놀라게 했던 기억이 있어요! 저 역시 chatGPT를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놀라울만큼 냉철한 답변을 제시할 때도 있고, 또 매우 감성적인 글쓰기를 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chatGPT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특히, chatGPT는 ‘프로그래밍’을 특기로 뽐낼 만큼 정확도 있는 코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보 수업을 준비하는 우리 역시 이러한 대화형 인공지능의 등장에 대비하여 수업의 핵심 내용을 수정하고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컴퓨터 과학에서 정렬과 탐색은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알고리즘입니다. 컴퓨터는 한정된 자원인 시간과 메모리 등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정렬과 탐색은 알고리즘의 효율성을 비교적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알고리즘으로, 고등학생들도 이해하기 쉬운 예시로 활용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탐색과 관련된 나무 자르기 문제를 풀어보고 수업에 꼭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