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는 Problem Soving의 줄임말로 '문제 해결'을 의미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료 구조와 알고리즘을 설계한 후 C언어나 파이썬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프로그래밍(코딩)해야 합니다.
우리 학생들이 대학교를 졸업하고 대기업이나 IT기업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문제 해결 능력을 테스트하는 코딩테스트에 합격해야 합니다. 또한, 입사 후에도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문제 해결 능력은 꼭 필요한 소양입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학교 교육과정에서 코딩테스트 수준의 문제 해결에 대해서는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2학기가 시작되어 바쁘시죠? 푹 쉬시고 나서, 학생들과 2학기 수업을 한참 진행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해마다 새로운 학생들을 만나거나, 가르쳤던 학생들을 2년째, 3년째 가르치는 경험을 하고 계실 텐데 선생님들은 이럴 때마다 학생들을 위한 어떤 고민을 가지고 계신가요❔
저는 어떻게 하면 학생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더 쉽고 재밌게 가르쳐서, 자신의 꿈에 다가가게 도와줄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합니다. 그 고민을 어느 정도 해결해 준 고마운 학생과의 성공스토리(?)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인터뷰로 만나 볼 학생은 저와 2019년 고등학교 1학년 때 처음 만나 2021년 졸업까지 제가 쭉 지도한 학생입니다.
제가 근무하는 초등학교는 2021년부터 3년째 AI 교육 선도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운영 결과로 AI 교육 과정에 대해서 각 교사들의 이해도가 높아졌고, 수업에 적용하여 AI 교육을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놀이와 체험 중심의 교육 활동으로 학생의 AI에 관한 관심과 흥미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디지털기기 활용 능력과 디지털 리터러시도 향상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교육 현장에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미래 교육의 핵심 내용이자 도구로서 AI 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AI의 체계적 도입 및 교육에 대한 필요성 증대되고 있습니다. 소개한 AI 교육 선도학교 운영에 대한 자료들이 관심 있는 학교와 선생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코딩 실력을 재미있게 성장시키는 지름길은 바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만드는 것입니다. 이 책은 파이썬 기초를 넘어 다음 단계로 향하는 독자를 위한 실용적인 책으로 업다운 게임, 터틀 미술 작품, 터틀 그림판, 디지털 시계, 랜덤 노래 추첨기, 글을 소리로 읽어주는 로봇, MBTI 판별기, 뚝딱 수학 그래프, 뇌 구조 워드 클라우드, 골든벨 PPT(PPT 자동화), 상장 매크로, 날씨 비서 등 총 12가지 프로젝트를 만들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