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미래 정보를 책임지시는 각 학교의 정보선생님들~ 수업준비, 부서업무, 부장/담임업무로 인해서 고생이 많으시죠? 가뜩이나 기존의 학교 일만으로도 바쁘실텐데 SW·AI 관련 교육 사업의 확장으로 인한 각종 압박이 큰 부담으로 느껴지시리라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정보 교과가 미래교육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보니 교내 관리자뿐 아니라 학부모, 학생들의 SW·AI 요구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활동이 요구되는 요즈음 학교별로 정보 교과를 특화 사업으로 해 AI 선도학교로 운영하면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정보 교과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전국 AI 선도학교는 총 1,291교이며, 정보교육실 구축교 186교, 교육활동 모델교 1,105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23. 4. 17. 기준)
학교마다 정보 교육의 진행 방식이나 활동들이 다를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특목고, 특히 과학고, 국제고, 게임마이스터고에서는 정보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소개해 드릴려고 해요. 각 학교별 구체적인 사항은 [자세히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과학고등학교
과학고 학생들은 수학과 과학을 잘하는 학생들입니다. 여기에 정보를 함께 공부하면서 이를 융합하는 능력이 점차 향상되면서 성장합니다. 프로젝트로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것을 구상하고 적용하고 싶은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자신의 작품을 완성해 내지요. 과학고는 교사에게도 학생에게도 성장의 기회를 주는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멋진 곳이랍니다.
✅ 국제고등학교
국제고등학교는 국제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국제 계열의 특수목적고등학교로, 아직은 정보 교과에 대한 관심이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국제고등학교에서 근무하고 계시는 정보 교과 선생님들께서는 문과적 특성이 강한 학생들 사이에서 정보 교육을 위해서 힘쓰고 계십니다.
✅ 게임마이스터고등학교
게임마이스터고등학교는 '게임개발자’를 꿈꾸는 학생들이 모이는 학교입니다. 학생들은 ‘게임개발자’가 되기 위해 다양한 전공 교과를 배우며 게임 개발을 위한 전공 실력을 다집니다. 대부분의 교과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프로젝트를 위한 수업 후에는 학생들이 스스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매년 2학기가 되면 특별한 사전 지식 없이도 정보과학을 접할 수 있는 비버챌린지 도전이 시작됩니다.
케이크쌤도 신규 때부터 학생들이 비버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해 왔으며, 때로는 정보과학의 어떤 어려운 개념을 설명해야 할 때 동기부여 자료로 비버챌린지 문제를 사용하곤 했는데요. 항상 아이들과 문제를 풀고 나면 ‘심화 수업으로 비버챌린지 문제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해 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2022년 중학교 2~3학년 비버챌린지 문제를 살펴보고, 이를 파이썬과 블록 언어로 해결해 보려고 합니다.
챗GPT, 블록체인, 클라우드… 우리는 디지털 기술이 매분 매초 혁신을 일으키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언론은 연일 테크 기업들의 뉴스를 보도하고 새로 뜨는 기술 소식을 전하고 있으며 개인의 삶도 달라졌지요. 학교와 직장에서 온라인 방식이 보편화되었으며 의사가 AI로 병을 진단하고 드론이 각 가정에 택배를 배송하는 일도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에 IT 기술을 모르는 것은 디지털 문맹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정보 수업시간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학생들이 IT 상식과 최신 IT 트렌드를 이해한다면, 정보 교과 과정에 더 즐겁게 참여할 수 있고 선생님과 학생들 간 소통도 원활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