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도에 학생들과 함께 '빅데이터 분석'이라는 주제로 삼성 브라이틱스와 오렌지 3를 활용한 방과 후 수업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방과 후 수업은 학부모 수업 만족도 평가도 받아야 하고, 정규 수업에 비해 강의료도 적지만 학생들이 정보 교과에 흥미를 느끼며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는 모습을 보면 정말 뿌듯해서 힘들었던 기억은 잊고, 다시 방과 후 수업을 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선생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제가 23년도에 진행한 '빅데이터 분석 방과 후 수업'의 수업 사례와 수업 자료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에디터 국희🍪입니다. 2023학년도 1학기, 2학기에 중학교에서 파이썬 프로그래밍 방과 후 수업을 진행했던 선생님 두 분께서 수업 내용을 공유해주셨습니다. 첫 번째 선생님은 학생들이 파이썬을 활용한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총 10차시로 구성된 수업을 진행하셨고, 두 번째 선생님은 구글, 클래스룸, 코랩, 코드업과 같은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파이썬의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코딩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셨습니다. 두 분의 이야기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이번에는 제가 인공지능 윤리 교육에 비주얼 노벨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했던 수업 사례를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학생들이 다양한 가상의 시나리오를 분석하고, 기술이 사회와 인류에 미치는 복잡한 윤리적 영향을 탐구해 보며 비판적 사고와 의견 표현 능력,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해 보았습니다.
학생들이 소설을 읽고 분석한 후 렌파이 게임 개발 도구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인공지능 윤리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직접 윤리적 딜레마를 시뮬레이션하고, 게임을 통해 다양한 결과를 경험하며 윤리적 판단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저는 발령 초 1인 정보교사로서 많은 어려움을 겪을 때 지역연구회를 통해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후 다른 지역으로 발령받아 지역을 옮기게 되었는데, 옮긴 지역에는 지역연구회가 없어서 다른 분들과도 어려움을 공유하고 더 배워나가기 위해 직접 정보교육연구회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4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이어 나간 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연구회 신청 방법과 예산, 앞으로의 활동 계획들을 선생님들과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요즘 데이터 시각화를 쉽고 빠르게 경험해 볼 수 있는 도구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루커스튜디오'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대시보드를 만드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로, 데이터 시각화뿐만 아니라 공유와 탐색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발표 자료를 만들거나 통계 활용 대회, 통계 포스터 제작 등 여러 상황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루커스튜디오를 통해 학생들에게 유익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풍부하고 재밌는 정보 수업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