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날이 발전해 가는 정보 기술을 아이들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알려주기 위해서는 데이터 과학에 대해서도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정보 선생님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아직 2025 교육과정이 학교에 들어오진 않았지만, 현재도 정보 혹은 인공지능 수업 시간과 프로그래밍 시간에 데이터 과학을 접목하는 다양한 수업 사례를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이번 정보쿠키에서는 시야를 조금 더 넓혀서 교외 활동으로 학생들이 참여하면 좋은 데이터 분석 대회들을 소개해 드리고, 실제로 연관된 대회에 참가한 학생의 사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정보교과의 매력 중 하나는 다양한 과목과 접목하여 융합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번 정보쿠키에서는 활용범위가 넓은 파이썬을 이용하여 사회 탐구 방법과 융합한 수업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사회 탐구 방법은 일반 사회 과목으로 사회 과학을 다루며 학생들이 보고서를 작성하는 형식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많은 정보선생님을 만나는 자리에서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정해진 예산 안에서 어떤 교구를 사야 하는지 고민이 된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어요. 이 이야기는 자연스레 '학교별로 정보교과의 예산 차이가 얼마나 클까?'라는 호기심으로 이어지게 되어 학교별로 편성되는 예산, 사용 방법에 대한 설문 조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설문 응답 결과는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